「프로젝트 회계경영 시뮬레이션 게임교육」에 대한 기업의 관심은 꾸준합니다.
교육대상자가 10명 이상이면 이 교육을 진행해볼 만합니다.
그보다 직원 수가 많다면 당장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.
그래야 직원 하나하나가 사업 마인드를 품고서 사장님을 비롯해 관리자와 대화할 수 있지요.
말이 안 통한다고 생각해보세요. 그 즉시 사업에 동맥경화가 일어납니다.
특히나 요즘처럼 스타트업 벤처 창업이 늘어나고 있는 분위기에
회계를 몰라서 자금운영을 통한 경영활동이 불가능하다면
사업을 시작하는 것조차 어려움이 있지요.
당장 원처징수세와 부가가치세가 돌아올 테고,
한 해가 지나면 법인세 혹은 소득세를 납부해야만 하는 상황에서
한 번에 수많은 계정과목 정보가 쏟아져 내리면
그 중요한 기업경영은 올스돕이 되어 버릴 겁니다.
회계를 모르면 경영이 어렵고,
경영을 못 하면 사업은 지속할 수가 없고,
사업을 못하면 꿈을 이룰 수가 없습니다.
이 교육이 관리자와 신입사원에 따라 어떻게 다르게 진행되느냐는 물음을 받았습니다.
그 대답은 간단합니다. 관리자가 회계와 경영 지식이 있다면
수준을 다르게 진행하고 그게 아니라면 똑같이 진행할 수밖에 없습니다.
회계게임 교육은 관리자 및 중견사원, 신입사원, 창업자 등
참가 대상에 따라 각기 다른 초점으로 진행됩니다.
더불어 기능 및 부서를 비롯한 각기 다른 목적에 따라서도
차별화된 진행이 가능합니다. 역시 회계 관련 지식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 다릅니다.
ㅁ 신입사원 교육
▶ 목표
ㆍ개발/영업/관리라는 기업내 기본 기능에 대한 이해
ㆍ각 기능별 조화와 사업의 흐름에 대한 이해
ㆍ재무제표의 기본 개념과 용어에 대한 이해
▶ 용어
ㆍ손익계산서 상의 자금 흐름과 관계된 용어의 이해
(예시: 매출과 원가, 부가가치세, 매출이익, 판관비와 영업이익)
ㆍ개발/영업/관리 기능에 따른 책임회계의 이해
(예시: 기능별로 매출이익, 영업이익, 경상이익과 원가 이해하기)
▶ 경험
ㆍ기능별 경영 활동을 한 사람이 한 차례 경험하도록 함
ㆍ영업/개발/관리 기능의 각기 다른 경험 속에서 기업 경영 활동의 흐름을 몸소 체험함
- 영업: 경쟁과 수주, 매출, 판매비의 계정과목 경험
- 개발: 직접 재료비 및 인건비, 간접경비 계정과목 이해
- 관리: 일반관리비, 부가세 및 법인세 신고의 이해
조직 및 인사, 자금(현금흐름표)의 관리 경험
ㅁ 관리자 교육
※ 관리자 교육을 신입사원 교육과 달리 진행하는 것은
교육을 시작할 때 회계에 대한 지식이 충분한 경우에 한 합니다.
이를 확인하는 간단한 테스트를 진행합니다.
▶ 목표
ㆍ개발/영업/관리라는 기업내 기본 기능에 대한 이해
ㆍ경영 사건에 대한 재무적 해석과 심도 있는 이해
ㆍ관리회계를 활용한 경영 의사결정에 대한 이해
▶ 용어
ㆍ기능별 경영활동과 재무제표의 유기적 연계
ㆍ한계이익과 공헌이익을 바탕에 둔 책임회계의 이해
ㆍ손익분기점과 영업 레버리지, 기회비용, 원가vs.비용
▶ 경험
ㆍ기능별 경영 활동을 상호 교대로 경험하면서 기능에 따른 입장 차이를 이해하도록 함
ㆍ회계 게임 상의 경영활동 이외에 관리회계 상의 의사결정의 제문제를 검토하고 논의함
ㆍ경영이슈에 따른 불확실성의 제문제와 회계처리를 관리적 입장에서 논의 함
ㆍ소속 기업의 재무제표의 해석과 현안 문제를 검토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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